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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처리방침

개인정보 처리방침

제정 2020. 06. 01.

서울특별시립 장애인생산품판매시설(이하 “시설”이라한다)은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참여자의 개인정보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참여자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공개합니다.

1. 개인정보의 처리목적
시설은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처리합니다. 처리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사전동의를 구합니다.
가. 민원사무 처리 : 민원인의 신원 확인, 민원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통지, 처리결과 통보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나. 서비스 제공 : 자원봉사자 및 실습생 참여·관리, 채용 및 각종 심사, 교육, 카페 모임방 이용, 경영 컨설팅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 개인정보 수집항목 및 수집방법
가. 개인정보 수집항목 : 대상자에 따라 수집항목이 다릅니다.

대상자 수집항목
필수항목 선택항목
민원사무처리 시 민원인 성명, 연락처, 이메일 -
서비스 제공 시
- 자원봉사자 성명, 연락처, 이메일, 성별, 생년월일, VMS·1365 ID 소속, 희망 활동 분야, 활동 가능 시간 등
- 현장실습자 성명, 연락처, 이메일, 성별, 생년월일, 주소, 학교, 학년, 실습생 프로필 -
- 우선구매교육대상자 성명 -
- 카페 모임방 이용자 성명, 연락처 -
- 외부강사 성명, 연락처, 이메일, 주민등록번호, 주소, 통장사본, 계좌번호, 소속, 프로필 -
- 컨설턴트
(프리랜서 등)
성명, 연락처, 이메일, 주민등록번호, 주소, 통장사본, 계좌번호, 소속, 직책, 프로필, 자격증, 실적 -
- 심사위원 성명, 연락처, 이메일, 주민등록번호, 주소, 통장사본, 계좌번호 -

나. 인터넷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아래 개인정보 항목이 자동으로 생성 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 IP주소, 쿠키, MAC주소, 서비스 방문기록, 불량 이용기록 등
다. 수집방법 : 홈페이지, 서면양식, 전화, 팩스

3.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시설은 개별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 수집 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민원사무 처리 : 수집・이용에 관한 동의일로부터 3년까지입니다.
(1) 보유근거 : 고객 불만 또는 분쟁처리
(2) 관련법령 :「행정기관 정보시스템 접근권한 관리규정」제21조, 제 22조, 내부규정 및 방침
나. 서비스 제공 : 수집・이용에 관한 동의일로부터,
○ 자원봉사자, 현장실습자, 우선구매교육자는 준영구
○ 카페모임방 이용자는 30일
○ 외부강사, 컨설턴트(프리랜서 등), 심사위원은 5년까지입니다.
(1) 보유근거 : 사회 서비스의 제공, 관리 및 정산
(2) 관련법령 :「개인정보보호법」제21조,「사회복지사업법」제 6조의 2, 제9조, 제33조, 동법 시행규칙 제3조,「소득세법」제21조, 내부규정 및 방침

4.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가. 시설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1. 개인정보의 처리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나. 시설은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1)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 : 정부 및 공공기관, 지방자치단체, 사회복지사업법 제 16조 및 34조 등에 의거하거나 신고 된 복지시설, 국세청, 자원봉사포털, 사회복지시설평가 기관, 해당 대학, 자격관리협회 등
(2)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목적 : 행정처리 및 서비스 연계, 외부 평가 및 감사, 원천징수 이행상황 신고, 교육 및 프로그램 결과보고, 자원봉사자 이력관리 및 봉사실적 등록, 행정보고, 실습지도 및 실습생 평가, 실습 증명 등
(3) 제공하는 개인정보 항목 : 성명, 연락처, 성별, 생년월일, 주민등록번호, 주소, 서비스 및 교육 이력, 자원봉사 이력, 실습이수 시간, 실습지도 및 평가 등
(4) 제공받는 자의 보유․이용기간 :
○ 자원봉사자, 현장실습자, 우선구매교육자는 준영구
○ 외부강사, 컨설턴트(프리랜서 등), 심사위원은 제공목적 달성 및 종결 후 5년까지입니다.

5. 개인정보처리의 위탁에 관한 사항
가. 시설은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 업무를 위탁할 수 있으며, 위탁 시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26조, 동법 시행령 제26조, 제28조에 따라 업무위탁을 합니다.
(1) 자원봉사자 관리
○ 위탁받는 자 : 사회복지 자원봉사인증관리
(https://www.vms.or.kr)
○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 자원봉사자 등록 및 인증서 발급
(2) 홈페이지 관리
○ 위탁받는 자 : 코리아센터
○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 A/S 제공
나. 시설은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5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다.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 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6.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참여자는 개인정보주체로서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가. 정보주체는 시설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 열람요구
○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 삭제요구
○ 처리정지 요구
나. 가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시설에 대해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개인정보열람 요구서’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할 수 있으며 시설은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다.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 시설은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라. 가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위임장’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해야 합니다.
마.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등 관계법령을 위반하여 시설이 처리하고 있는 정보주체 본인이나 타인의 개인정보 및 사생활을 침해해서는 안 됩니다.

7. 개인정보의 파기
시설은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파기절차 : 참여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별도의 DB에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 후 혹은 즉시 파기합니다. 이 때, DB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하지 않습니다.
나. 파기기한 : 참여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다. 파기방법
(1) 전자적 파일 형태의 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합니다.
(2)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8.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시설은 「개인정보 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 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가.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하여 개인정보 관리 대책을 수립·시행합니다.
나.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합니다. 또한, 고유식별정보 등을 암호화 하고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다. 문서보안 :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류, 보조저장매체 등을 잠금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합니다.
라.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운영합니다.

9.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가. 회사는 이용자에게 개별적인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나.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http)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들의 PC 컴퓨터내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1) 쿠키의 사용목적 : 이용자가 방문한 각 서비스와 웹 사이트들에 대한 방문 및 이용형태, 인기 검색어, 보안접속 여부, 등을 파악하여 이용자에게 최적화된 정보 제공을 위해 사용됩니다.
(2) 쿠키의 설치·운영 및 거부 : 웹브라우저 상단의 도구>인터넷 옵션>개인정보 메뉴의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저장을 거부 할 수 있습니다.
(3) 쿠키 저장을 거부할 경우 맞춤형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0.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지정
가. 시설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합니다.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
직책 사무국장 직책 담당자 인사총무팀장
연락처 02-2647-4100 부담당자 총무 및 시설관리 팀장
팩스 02-2645-4540 연락처 02-2647-4100
이메일 ablemarket@ablemarket.or.kr

나. 시설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동안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할 수 있으며 시설은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11.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운영
시설은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운영하고,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에 따릅니다.

12. 개인정보침해 신고・상담
정보주체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기관명 홈페이지 연락처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 신고센터
http://privacy.kisa.or.kr 118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http://www.kopico.go.kr/ 1833-6972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http://cybercid.spo.go.kr 1301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http://cyberbureau.police.go.kr 경찰민원 콜센터 182

13.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가.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합니다.
나. 시설은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제정・개정하는 경우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하여 공지합니다.
다.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20년 6월 1일부터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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