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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처리방침

개인정보 처리방침

제정 2020. 06. 01.
1차 개정 2022. 04. 01.

서울특별시립 장애인생산품판매시설(이하 “시설”이라한다)은 「개인정보보호법」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공개합니다.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목적) 시설은 다음의 목적을 위해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보호법」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1. 민원사무 처리 : 민원인의 신원 확인, 민원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통지, 처리결과 통보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 입사지원자 : 채용 및 각종 심사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3. 서비스 제공 : 자원봉사자 및 실습생 참여·관리, 교육, 기관견학, 세미나실 대관, 카페 모임방 이용, 경영 컨설팅, 사업 관리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제2조(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① 시설은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구분 수집항목
필수항목 선택항목
민원인 성명, 연락처, 이메일 -
입사지원자 성명, 주소, 연락처, 보훈 및 장애인대상여부, 지원직무 경력, 자격사항
서비스 제공 시
- 자원봉사자 성명(기관명), 연락처, 이메일, 성별, 생년월일, VMS,1365 ID 희망 활동 분야, 활동 가능 시간 등
- 현장실습자 성명, 연락처, 이메일, 성별, 생년월일, 주소, 소속 -
- 기관견학 성명(기관명), 연락처, 이메일 희망일, 방문시간, 방문목적
- 세미나실 대관 성명(기관명), 연락처, 팩스번호, 주소 -
- 우선구매교육대상자 성명, 소속, 연락처, 이메일 -
- 카페 모임방 이용자 성명, 연락처 -
- 외부강사 성명, 연락처, 이메일, 주민등록번호, 주소, 통장사본, 프로필(자격증, 대표경력 등 증빙서류 포함) -
- 컨설턴트
(프리랜서 등)
성명, 연락처, 이메일, 주민등록번호, 주소, 통장사본, 프로필(자격증, 대표경력 등 증빙서류 포함) -
- 기타 사업 참여자
(시설종사자 등)
성명, 연락처, 소속, 직책 -
- 심사위원 성명, 연락처, 이메일, 주민등록번호, 주소, 통장사본, 계좌번호 -

② 인터넷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아래 개인정보 항목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 IP주소, 쿠키, MAC주소, 서비스 이용기록, 방문기록 등
③ 수집방법 : 홈페이지, 서면양식, 전화, 팩스

제3조(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시설은 개별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 수집 시에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민원사무 처리 : 수집,이용에 관한 동의일로부터 3년까지입니다.
(1) 보유근거 : 고객 불만 또는 분쟁처리
(2) 관련법령 :「행정기관 정보시스템 접근권한 관리규정」제21조, 제 22조, 내부규정 및 방침
2. 입사지원자 : 채용여부가 확정된 날로부터 3개월까지입니다.
(1) 보유근거 : 채용심사, 채용 여부의 고지 및 채용서류의 반환
(2) 관련법령 : 「채용절차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제11조, 내부 규정 및 방침
3. 서비스 제공 : 수집,이용에 관한 동의일로부터
○ 자원봉사자, 현장실습자는 5년
○ 기관 견학, 세미나실 대관은 1년
○ 우선구매교육자는 5년
○ 카페모임방 이용자는 30일
○ 외부강사, 컨설턴트(프리랜서 등), 기타사업참여자(시설 종사자 등), 심사위원은 제공목적 달성 및 종결 후 5년까지입니다.
(1) 보유근거 : 사회 서비스의 제공, 관리 및 정산
(2) 관련법령 :「개인정보보호법」제21조,「사회복지사업법」제 6조의 2, 제9조, 제33조, 동법 시행규칙 제3조,「소득세법」제21조, 내부규정 및 방침

제4조(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시설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원칙적으로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 이용자가 사전에 동의한 경우
○ 법령의 규정에 의거하거나, 수사 목적으로 법령에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수사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제5조(개인정보처리의 위탁에 관한 사항) ① 시설은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 업무를 위탁할 수 있으며, 위탁 시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26조, 동법 시행령 제26조, 제28조에 따라 업무위탁을 합니다.
1. 자원봉사자 관리
○ 위탁받는 자 : 사회복지 자원봉사인증관리, 1365 자원봉사포털
(https://www.vms.or.kr, https://www.1365.go.kr)
○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 자원봉사자 이력관리, 봉사실적 등록, 인증서 발급
2. 홈페이지 관리
○ 위탁받는 자 : 카비오스 (https://www.phps.kr)
○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 홈페이지 유지보수 및 A/S 제공
3. 현장실습자 관리
○ 위탁받는 자 : 한국사회복지사협회 (http://www.welfare.net)
○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 사회복지 현장실습 확인서 발급
4. 행정처리 및 서비스 연계
○ 위탁받는 자 : 정부 및 공공기관, 지방자치단체, 사회복지사업법 제2조에 따라 신고 된 복지시설, 국세청
○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 행정처리 및 서비스 연계, 외부 평가 및 감사, 원천징수 이행상황 신고
② 시설은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6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③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 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6조(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① 정보주체는 시설에 대해 언제든지 개인정보 열람·정정·삭제·처리정지 요구 등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②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시설에 대해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제41조제1항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시설은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③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처리 방법에 관한 고시(제2020-7호)」별지 제11호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해야 합니다.
④ 개인정보 열람 및 삭제 요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 제4항,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정보주체의 권리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⑤ 개인정보의 정정 및 삭제 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⑥ 시설은 정보주체의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 삭제의 요구, 처리정지의 요구 시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합니다.

제7조(개인정보의 파기) 시설은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 정보주체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별도의 DB에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 후 혹은 즉시 파기합니다. 이 때, DB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하지 않습니다.
2. 파기기한 :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3. 파기방법
(1) 전자적 파일 형태의 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합니다.
(2)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제8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시설은 「개인정보 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 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하여 개인정보 관리 대책을 수립·시행합니다.
2.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합니다. 또한, 고유식별정보 등을 암호화 하고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3. 문서보안 :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류, 보조저장매체 등을 잠금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합니다.
4.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운영합니다.

제9조(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① 회사는 이용자에게 개별적인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②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http)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들의 PC 컴퓨터내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1) 쿠키의 사용목적 : 이용자가 방문한 각 서비스와 웹 사이트들에 대한 방문 및 이용형태, 인기 검색어, 보안접속 여부, 등을 파악하여 이용자에게 최적화된 정보 제공을 위해 사용됩니다.
(2) 쿠키의 설치·운영 및 거부 : 웹브라우저 상단의 도구>인터넷 옵션>개인정보 메뉴의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저장을 거부 할 수 있습니다.
(3) 쿠키 저장을 거부할 경우 맞춤형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10조(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지정) ① 시설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합니다.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
성명 김 영 진 부서명 인사총무팀장
직책 사무국장 담당자 팀장
연락처 02-2647-4100 연락처 02-2647-4100
팩스 02-2645-4540 팩스 02-2645-4540
이메일 ablemarket@ablemarket.or.kr 이메일 ablemarket@ablemarket.or.kr

② 시설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동안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할 수 있으며 시설은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③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제11조(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운영)
시설은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운영하고,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에 따릅니다.

제12조(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정보주체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기관명 홈페이지 연락처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 신고센터
http://privacy.kisa.or.kr 118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http://www.kopico.go.kr/ 1833-6972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http://cybercid.spo.go.kr 1301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http://cyberbureau.police.go.kr 경찰민원 콜센터 182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개인정보의 열람), 제36조(개인정보의 정정·삭제), 제37조(개인정보의 처리정지 등)의 규정에 의한 요구에 대하여 공공기관의 장이 행한 처분 또는 부작위로 인하여 권리 또는 이익의 침해를 받은 자는 행정심판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행정심판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 행정심판에 대해 자세한 사항은 중앙행정심판위원회(www.simpan.go.kr)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13조(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에 관한 사항) ①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합니다.
② 시설은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제정,개정하는 경우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하여 공지합니다.
③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22년 4월 1일부터 적용됩니다.
④ 이전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2020.06.01. ~ 2022.03.31.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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